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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회수 2382 게시일 2011-03-29 12:46:12
제목 한식세계화 추진전략 로드맵
  

비단기에 전략 추진 기반을 구축, 중기에 성과창출하고 장기적으로 성과 확산

전략 단기(‘09~’10) 중기(‘11~’12) 장기(‘13~’17)
  국내 산업화 대책
① 한식 산업
   기반 구축
- 법적 기반 구축
- 외식산업진흥법 및
  식생활교육 지원법 제정
- 자금제도 개편
- 식품종합자금제 실시,
  식품산업 투자펀드 조성
- 한식 종합정보 포탈 오픈
- 규제 철폐
- 중소기업창업지원법 개정
- 자금 지원규모 확대
- 포탈의 외국어 서비스 확대
- 자금 지원규모 확대
- 포탈의 외국어 서비스
  확대
② 한식
   요리명장
- 조리교육 추진
- 해외 유명 요리학교 한식
  강좌 개설 MOU
  체결
- 재외공관 등 조리인력의
  해외 취업 확대
- 해외 요리학교 한식 강좌
  개설
- 국제 한식요리 자격증
  도입
- 국제 한식요리 아카데미
  설립
③ 스타 한식당 - 자금지원 및 투자유치
- 스타 쉐프 발굴ㆍ홍보
- 한식당 거리조성사업
- 종업원 교육 지원
- 고급 한식당을 관광문화
  상품화
④ 한식 매니아
   만들기
- 한식홍보 특별 이벤트
- 한식 체험기회 확대
- 2010 한국방문의 해 활용
- 명소마케팅 추진
- 국내 개최 MICE 활용
  한식의 해외진출 확대
⑤ 한식 세계화
   R&D
- R&D 중장기 계획 수립
- 식품분야 R&D 예산 확대
- 연구소 설립
- 단품 한식메뉴 개발
- 고급 한정식 메뉴 개발
⑥ 식재료 공급
   활성화
- 식재료 공동물류센터 설치
- 식재료 표준규격기준 마련
- 국산 식재료 직거래 및
  공동구매망 구축
- 국내 식재료 유통기업의
  현지 수입사업 진출 확대
⑦ 한식 이미지
   UP
- 한식 브랜드(BI) 정립
- 스토리 발굴ㆍ홍보
- 한식이미지홍보
- 한식당 위생ㆍ서비스
  교육
- 한식이미지홍보
- HACCP 등 위생기준 확대
  적용
⑧ 알기쉬운
   한식
- 조리법 표준화
- 메뉴 외국어 표기안 제작
- 향토음식 조리법 표준화
- 외국어 표기안 배포 등
  활용 확대
- 메뉴 조리법 표준화 및
  외국어 표기안 확대
⑨ 한식문화
   알리기
- 한식당 등 식품분야 한인
  네트워크 구축
- 한식 관련 허위 정보 정정
  (위키피디아 등)
- 해외 공중파 한식 홍보
  확대
- 재외공관,국제영화제
  활용 고급 식문화 확산
- 한식 서포터즈 확대
- 음식 관련 영화 등
  제작 확대
⑩ 한식 브랜드
   100
- 고급식당(2개), 대중(19개)
  신설
- 리노베이션 컨설팅 추진
- 고급(10), 대중(34)신설
- 맞춤형 컨설팅 확대
- 고급(8), 대중(27)신설
- 프랜차이즈 창업보육센터
  확대 적용

한식 산업 기반 구축 프로젝트
식품위생법상의 규제 위주에서 탈피, 외식 산업의 선진화를 도모하는 외식산업진흥법 제정
* 주 내용 : 외식산업 창업 촉진, 외식산업진흥시설 자금지원, 전문인력 양성 등
중소기업창업지원법상 투자제한 업종에서 음식업을 제외하는 등 규제 철폐를 통해 민간 투자를 촉진
식생활 교육 지원법을 제정하여 녹색 식생활 문화 확산
- 녹색 식생활 국민운동본부 발족(‘09.6)을 지원하여 민간차원의 캠페인 전개
사업별로 세분화된 자금을 통합하여 식품기업이 원하는 시기에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
식품종합자금제』로 확대 개편(‘10)
* (현행) 농식품 시설현대화 700억원, CK설치지원 72억원 등 총 6개 자금 1,569억원 → (개편)
식품종합자금제로 통합하고 총액을 확대, 예산 반영
식품기업도『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』을 허용, 담보력을 보완(‘09. 농신보법령 개정)
식품기업에 대한 투자확대를 위해『식품산업투자펀드』도 신규 조성(‘10)
* 농식품부, 관광기금, 농협, 유통공사, 관심기업, 투자전문회사 등의 공동출자 협의
* ‘09년은 기 조성된 농업전문투자펀드(460억원) 활용, ’10~‘13년까지 5백억원 별도 조성
한식당 해외 진출현황, 한식 식재료 수급현황 조사
한식의 BI정립, 국가별 마케팅 전략 수립
해외진출 유망한식 발굴 및 개발(현지화 상품)
한식당 해외진출 가이드 북 제작(미국, 중국, 일본, 베트남)
한식 세계화 사이트 오픈

스타 한식당 육성
인건비 부담, 일반 한식당과의 차별성 부족 등으로 호텔 내 한식당 급감(서울시내 특1급호텔 19개 중
4개만 한식당 운영 중)
문화부의 “명품한식당 개설사업”과 연계, 연차별로 한식당 수 확대
* ‘09년 호텔 등급지정 제도 변경 등을 통해 한식당 1개소 시범 개설 추진
- 신규 한식당 설치 호텔에 식품종합자금 지원, 민간기업의 투자유치 확대
- 호텔 조찬 한식메뉴 활성화를 위해 메뉴개발, 경영컨설팅 지원 등
고급 한식당 수익창출 확대 위해 내부 요리사를 스타요리사로 홍보
* 스타 요리사 경연대회 방송 프로그램 제작, 세계 요리 경연대회 참가 지원
외국어 교육 지원, 해외 유명 한식 스타 쉐프도 DB화하여 중점 지원
문화부ㆍ지자체 등과 공동으로 한식당 유망지역을 고급 한식당 거리로 지정
* 일본 신주쿠에 고급 한식당 거리를 조성, 명소 마케팅 추진 검토
해당 장소에 한식당 개설시 식품종합자금으로 지원하고, 메뉴개발비, 종업원 대상 외국어 및
서비스 교육 지원 등
한식당 거리 관광활성화를 위해 문화부ㆍ관광공사와 협력하여 관광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,
해외에도 홍보
한식 전문 요리인력 양성 프로젝트
한식 조리에 대한 단기간 집중 교육 프로그램
한식 우수 강사 초빙 및 현장실습 등 전문성 강화
대학 조리학과 출신, 외식업 분야 근무 경험자를 우선 선발
* 한식 세계화 취지를 감안하여 외국어 능력도 선발기준에 포함
향토 음식 조리에 대한 단기간 집중 교육 프로그램
향토음식 우수 강사 초빙 및 현장실습 등 전문성 강화
대학 조리학과 출신, 외식업 분야 근무 경험자를 우선 선발
해외 한식당 조리 교육 여건을 감안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
현지 컨설팅 위주의 교육 구성으로 현장 애로 해소
대상국가 : 3개국(3개 도시)
* 일본(도쿄), 중국(북경), 미국(LA)
* ‘06.10월 르 꼬르동 블루 프랑스 본교에서 해물신선로ㆍ김치 등 한국 전통음식 정기강연 개최
미국ㆍ일본ㆍ유럽지역 요리학교와 MOU를 체결하여 강좌 개설 협의(‘09~’10)
* 미국의 CIA, 일본의 핫또리 조리학교, 프랑스 르 꼬르동 블루, 이탈리아 ICIFㆍALMA 등



  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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